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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맵, AI 장소 에이전트 출시…“데이터 사업 매출 700억원 목표”

티맵, AI 장소 에이전트 출시…“데이터 사업 매출 700억원 목표”

기사승인 2024. 09. 23.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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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맵모빌리티_이종호 대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23일 오전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 간담회에 참석했다./제공=티맵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는 67억건에 달하는 이동 데이터를 학습한 AI 장소 에이전트 서비스 '어디갈까'를 출시했다. 이와 함께 올해 데이터 사업 매출 700억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23일 오전 티맵모빌리티는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티맵모빌리티는 AI 장소 에이전트 서비스 '어디갈까'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를 통해 연간 67억건에 달하는 방대한 이동 데이터를 학습해 근거리는 물론 원거리 장소 및 향후 코스 제안까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어디갈까는 △내 주변·발견 △장소 상세 및 리뷰 △인증뱃지 △추천검색 △이동 시 추천 △비즈 플레이스 등 총 6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내 주변' 탭에서는 500m~10km까지 거리별 인기 장소를 추천받을 수 있다. 시간·성별·연령별 필터로도 탐색이 가능하며 '발견' 탭에서는 유저의 이동 패턴에 맞춰 지역별 개인화된 장소를 추천한다.

장소선정에 있어 핵심 고려사항인 사용자 리뷰는 신뢰도를 높이며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실제 주행한 유저들만 작성할 수 있는 주행인증리뷰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고, 이렇게 작성된 주행인증리뷰는 일반 리뷰와 구분해서 장소상세내 표출된다. 주행인증리뷰에는 해당 장소의 경험뿐 아니라 주차 및 주행경험을 같이 리뷰할 수 있어 차량방문시 필요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실제 주행 데이터를 장소 검색 및 추천 로직에 활용한다는 점에서 '어디갈까'는 오직 티맵만이 선보일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서비스"라며 "AI를 적용해 개인 맞춤형 장소 추천을 점차 고도화하고, 장소 검색과 이동 전후의 연결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모빌리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티맵의 향후 성장 방향성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티맵모빌리티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축적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 올해를 데이터 사업 본격 성장의 원년으로 삼아 수익성을 대폭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부가가치가 높은 데이터 사업 매출을 올해 700억원 이상 달성하고, 2027년까지 매출 기준 50%대 성장을 이어나간다는 목표도 내세웠다. 박서하 티맵모빌리티 D&I(Data&Innovation) 담당은 "사용자와 사업자, 그리고 티맵모빌리티 3자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자 한다"며 "사용자에게는 고도화된 개인화 서비스 및 요금할인 등 혜택을, 파트너사에게는 생산성 향상 및 고객 유치 등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종호 대표는 "오직 티맵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계속 발굴하고 고도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올해는 특히 데이터 기반 핵심 사업의 본격 성장의 원년으로 삼아 수익 개선도 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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