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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BS사업 매출 10조로 키우겠다”…B2B 육성 속도

LG전자 “BS사업 매출 10조로 키우겠다”…B2B 육성 속도

기사승인 2024. 10. 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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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가 올 초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ISE 2024에서 선보인 홈시네마용 마이크로 LED 'LG 매그니트(MAGNIT)'./LG전자
LG전자가 기업간거래(B2B)사업 육성에 힘을 주고 있는 가운데 상업용 사아니지, 로봇, 전기차 충전 등 사업을 운영하는 비즈니스솔루션(BS) 본부를 2030년까지 매출 10조원 규모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LG전자는 10일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2030년까지 BS본부 매출 10조원을 달성을 위한 비전을 공개했다. LG전자는 호텔·병원 TV·사이니지, 프리미엄 노트북 등 업계를 선도하는 캐시카우 사업을 강화하고, 의료용 모니터·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을 육성해 지속 성장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은 "지난 66년간 축적해 온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고객과 고객이 거주하는 다양한 공간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로 B2B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와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는 사업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2030년까지 BS사업본부의 매출액을 현재의 2배 수준인 10조 원 규모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사이니지, 호텔·병원 TV 등 상업용 디스플레이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19년 이후 LG전자의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은 연평균 7% 수준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기록 중인 올인원 LED, 마이크로 LED 등 프리미엄 LED 사이니지 제품을 중심으로 공간별 맞춤 디스플레이 솔루션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마이크로 LED 'LG 매그니트'는 지난 2020년부터 최근 4년간 매출 성장률이 연평균 두 배에 육박한다.

또한 LG전자는 생산 과정부터 화질까지 AI를 적용한 차세대 'LG 마이크로 LED'를 연내 출시하며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한다. 차세대 LG 마이크로 LED는 AI가 약 2500만개(136형 제품 기준)에 이르는 LED 칩 각각의 품질을 정밀하게 감정 및 선별 생산한다.

고객의 잠재 수요를 발굴하고 제품에 소프트웨어(SW)와 공간별 맞춤 솔루션 등을 제공해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도 확보한다.

호텔·병원용 호스피탈리티 TV에 적용한 구글 캐스트, 애플 에어플레이 등 화면 무선공유 기능이 대표적이다. 객실 TV 화면 내 QR 코드만 스캔하면 개인 기기에서 즐기던 콘텐츠를 바로 TV서 이어볼 수 있고 퇴실 시에는 시청 및 TV 연결 이력도 자동 삭제된다.

LG전자는 IHG 호텔앤리조트, 하얏트(HYATT) 등 유수의 글로벌 호텔 체인과 협업해 글로벌 호텔·병원 TV 시장 내 확고한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다.

LG 전자
LG전자의 200kW 급속 충전기와 실시간으로 전력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관제 솔루션 '이센트릭(e-Centric)'./LG전자
또한 온라인 B2B 솔루션 플랫폼 'LG 비즈니스 클라우드'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솔루션 'LG DOOH Ads', 디지털 사이니지·호텔·병원 TV용 콘텐츠 관리 솔루션인 'LG 슈퍼사인클라우드'와 '프로센트릭',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솔루션 'LG 커넥티드케어'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글로벌 B2B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최근에는 오피스 솔루션 전문 기업인 리코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업용 토털 솔루션 공급을 위한 공동 영업, 신규 사업 기회 발굴 등을 진행하고 있다.

BS사업본부는 미래 신성장 동력 강화에도 속도를 낸다. 차세대 유니콘 사업으로 육성 중인 전기차(EV) 충전기는 내년 글로벌 시장 본격 확대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관계 구축 및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LG전자는 올 초 미국 텍사스에 충전기 생산 거점을 구축한 데 이어 지난 6월 북미 1위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차지포인트와 손잡고, 유통채널을 활용한 제품 판매 확대, 차세대 솔루션 공동 개발 등 사업 확장을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또 미국 호텔·병원 TV, 사이니지 등 B2B 사업을 통해 구축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호텔, 쇼핑몰, 매장, 충전소, 차고지 등 다양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수요를 공략한다.

이를 기반으로 LG전자는 오는 2030년까지 미국 급속충전기 시장 내 8%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 글로벌 탑티어 업체로 도약할 계획이다.

현재 LG전자가 국내(7kW 2종, 200·100kW) 및 북미(11kW, 175kW) 시장에서 운영 중인 완속·급속 전기차 충전기는 총 6종이다. LG전자는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350kW 초급속 충전기 생산에 이어 유럽향 30kW, 7kW급 완속 충전기 2종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으로 본격 확대에 나선다.

LG전자는 전기차 충전기에 최근 이슈가 된 화재 등을 비롯한 안전 사고 예방 관련 다양한 솔루션을 적용했다.

예를 들어 LG전자 전기차 충전기에 적용된 '충전 제어 시스템'은 화재의 원인이 되는 과충전을 방지한다. 또 쇼핑몰, 마트 등 충전기 설치 공간 내 전력 상황에 따라 출력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부하관리 솔루션'을 탑재해 제한된 전력 용량에도 안정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전자는 IT 사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의료용 모니터 분야를 집중 육성, 5년 내 글로벌 탑3 수준의 의료용 모니터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지난 2016년 의료용 모니터를 처음 선보인 이래 북미, 유럽 등을 중심으로 매년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이어갔다. 현재 임상용·진단용·수술용 등 총 14종의 의료용 모니터와 6종의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DXD)를 글로벌 50여 개국 의료기관에 판매하고 있다.

LG전자는 수술용 미니 LED 모니터, 맘모그래피 특화 진단용 모니터, 화면분할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 제품 등 다양한 의료용 모니터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의료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한꺼번에 공급하는 '턴키 수주'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 의료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지난해 말에는 프랑스 공립 병원 구매자 연합(CAIH)과 4년간 1000만 유로(한화 약 150억원) 규모 의료용 모니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LG전자는 차후 의료용 모니터 및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 등에서 획득한 데이터 분석 및 솔루션 제공에 AI를 적용하고, 의료 이미징 장비 사업으로의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미국 금융서비스 기업과 5년간 맞춤형 고해상도 모니터를 공급하는 대형 수주 계약을 논의하고 있다. 앞서 미국 금융미디어 기업에 임직원 및 뉴스 구독자 제공용 '듀얼 모니터'를, 글로벌 항공사에는 '기내용 디스플레이'를 공급하는 등 B2C 모니터 시장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로 B2B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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