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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민간이 도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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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예림 기자

승인 : 2024. 12. 25. 11:22

인천 신항 2-1단계, 인천항만공사에서 공공개발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민간개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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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토지이용계획도./해양수산부
정부가 민간을 통해 부산항 신항에 있는 항만배후단지를 개발하기로 했다. 반면 인천항 항만배후단지는 인천항만공사가 맡아 공공이 개발하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 부지와 인천신항 2-1단계를 각각 민간개발과 공공개발로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1종 항만배후단지에는 화물의 집화, 보관, 배송과 조립·가공·제조 등 물류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업이 입주할 수 있다. 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이 주로 설치되는 2종 항만배후단지보다 범위가 넓다. 현행 규정에는 1종 항만배후단지의 공급은 공공개발이나 민간개발이 모두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 이에 해수부는 두 곳의 특성을 고려, 개방 방식을 차별화했다.

이번에 민간개발 대상이 된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 부지(창원시 진해구 제덕도 일원)는 당초 2종 항만배후단지였다. 그러나 해수부는 부산항 신항 내 부족한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 부지를 확보하고자 지난 2022년 12월 26만7000㎡를 1종 항만배후단지로 바꿨다. 현재 이 지역은 준설토 투기가 모두 끝난 상태다. 앞으로 △복합물류 △제조 △공공시설 등이 들어선다.
해수부는 2022년 12월 수립·고시한 '제4차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2023~2030년)'를 통해 2조279억 원을 투입, 부산항 등 전국 8곳에 2030년까지 항만배후부지 3126만㎡(1종 2864만㎡·2종 262만㎡)를 조성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부산의 목표치는 829만㎡다.

앞으로 해수부는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를 거친 뒤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 부지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전국 항만배후단지 개발 때는 예측 가능성 및 투명성, 공공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 민간개발과 공공개발의 균형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장예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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