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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이 바라본 전기차 화재…“칸마다 방화벽 설치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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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이정연 기자

승인 : 2024. 08. 12. 16:02

전기차에 과충전 방지 소프트웨어 적용 필요
소방관 오기도 전에 불 확산, 주차공간 내에서 연소해야
화재용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의 한 공영주차장에 전기차량 화재용 질식소화덮개가 설치돼 있다./연합
갈수록 커지는 전기차 포비아에 정부가 이틀 연속 긴급회의를 열고 전기차 안전 대책을 논의한다. 국장급 실무회의에 이어 국무조정실 주관 하에 차관급 회의를 연이어 개최한다. 정부는 일단 단기대책 중심의 긴급대책을 내놓은 뒤 내달 중 정책을 총망라한 종합대책을 발표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과충전 방지를 위해 나와있는 기존 특허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12일 환경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이날 환경부 차관 주재로 진행된 관계부처 회의 이후 13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각 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긴급회의가 열린다. 긴급 조치가 필요한 단기대책은 이르면 이날 발표될 가능성도 열려 있다.

먼저 정부 내에선 배터리 제조사 공개 등이 유력 검토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선 무엇보다 과충전 방지책이 중요한 만큼 충전기에 전력선통신(PLC) 모뎀 설치를 확대하는 방안도 테이블에 오를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앞서 서울시에선 90% 이하로 충전된 차량만 지하주차장에 출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규제안을 내놓은 바 있다.

차량 전문가들은 서울시 대책을 실효적으로 작동할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문제는 과충전 여부를 어떻게 확인하고 차단할 것인지"라며 "GPS 신호를 통해 차량이 지하에 있는 게 확인되면 자동차가 자체적으로 80%든 90%든 한계를 줘서 충전의 상한치를 제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과 관련한 특허기술들이 이미 나와있다"고 언급했다. 해당 기술은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문제라 비용면에서도 적용에 어려움이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소방 전문가들은 전기차 주차구역 개별 칸마다 방화벽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전기차 전용구역 칸마다 방화벽을 설치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며 "위까지 번지면 건물 전체로 불이 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옆과 위 모두 방화벽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기계식 주차장의 대형 화재 발생 우려에 대해선 "현재 기준보다 강화된 대형 스프링클러 설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제진주 숭실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지하주차장 천장까지 방화벽을 쌓을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며 "현실적으로는 전기차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있는 만큼 양 옆에 30㎝ 높이로 방화벽을 쌓고, 앞 부분에는 차량 진입이 가능하면서도 물을 채울 수 있는 둔덕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전기차 화재 발생시 옆 차량으로 번지기까지 3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며 "주차공간에서 바로 소화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투명한 제조사 공개를 통해 발화위험성을 낮춘 배터리 연구개발에 힘쓰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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