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선정 매직] 온라인·특화매장 통했다… 올리브영 ‘4조 클럽’ 입성 눈앞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onelink.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211010006071

글자크기

닫기

김지혜 기자

승인 : 2024. 12. 10. 17:50

CJ그룹 최연소·최초 여성대표 안착
상권 중심·앱 강화 '온오프 투트랙'
3분기 누적 매출 3.5조… 고공행진
당일배송서비스 적중 온라인만 1조
상품기획가 능력 발휘 '강력 눈도장'

CJ그룹 내 최연소이자 최초 여성 대표로 CJ올리브영을 이끌고 있는 이선정 대표가 취임 만 2년을 맞았다. 그동안 CJ올리브영은 CJ그룹 후계자 이선호 경영리더가 11.04%의 지분을 보유해 승계 지렛대로서의 역할만 부각됐지만 이 대표 취임 후 비약적인 발전으로 그룹 내 위상이 달라졌다. 올 초에는 이재현 CJ 회장이 본사를 방문할 정도로 핵심 계열사가 됐다. 이선정 대표 취임 후 CJ올리브영의 성과와 미래를 조명한다.
<편집자주>


이선정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 대표는 CJ그룹 최연소 대표이자 최초 여성 대표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2023년 정기임원인사에서 내부승진으로 깜짝 발탁했다. 당시 올리브영은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시장 상황이 좋지 않자 연기를 결정하던 무렵이다. 그만큼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던 시점에 1977년생의 '어린' '여성' 대표가 방향타를 잡게 됐다. 초반에는 기대보단 우려가 더 컸다. 하지만 이 대표는 1년 만에 실적으로 능력을 증명했다. 올리브영은 이 대표와 만나 최고의 르네상스 시기를 보내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이선정 대표 취임 2년 만에 외형성장은 물론 내실도 탄탄히 다지고 있다.

객관적 경영지표인 실적에서의 성장 속도가 무섭다. 2022년 매출 2조7775억원을 기록했던 올리브영은 이 대표 취임 1년 만인 지난해에는 매출 3조8682억원으로 전년 대비 39.3%나 올랐다. 영업이익도 4607억원으로 전년 대비 69.7%나 성장했고, 순이익도 3473억원으로 역시 전년 대비 66.9%가 늘었다.
올 3분기 누적 매출도 3조5214억원을 기록하며 '4조 클럽' 가입도 눈앞에 두고 있다. 그야말로 비약적인 성장이다.

이재현 회장이 올 초 올리브영 본사를 직접 방문해 경영성과를 치하할 정도로 그룹 내에서의 위상도 높아졌다.

올리브영에서만 16년간 상품과 영업 부문을 맡았던 상품기획가의 능력이 제대로 통했다. 이 대표는 취임 초부터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주요 채널인 오프라인 매장은 상권 중심으로, 앱 기능 강화로 온라인 매출을 끌어올리며 올리브영의 성장을 이끌었다.

올리브영은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직영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직영점만 32개 점포가 문을 열었다. 대부분 서울 명동, 홍대 등 타운매장이며 경북 경주 황남점과 같은 특화매장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의 주요 상권인 명동에는 6개 매장이 집중돼 있어 필수 관광코스가 됐다. 올 초에는 '글로벌관광상권영업팀'을 신설해 외국인 관광객 매출 비중 50% 이상인 매장(홍대·명동·동대문 등)을 특별 관리하고 있다.

이 대표는 제약이 없는 온라인 매출을 늘리는 데도 노력했다. 2022년 6805억원에 그쳤던 올리브영 온라인 매출은 2023년에는 1조309억원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올 3분기까지 온라인 매출도 약 9189억원으로 전년 기록을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 들어 매분기 매출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올리브영의 온라인 매출은 1분기 2785억원, 2분기 3298억원, 3분기 3406억원으로 늘고 있다.

올리브영은 당일배송 시스템인 '오늘드림', V-커머스 서비스 '올영라이브' 등 옴니채널 고도화를 위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다지고 있고, 고객의 앱 이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지난해 10월에는 커뮤니티 서비스 '셔터'를 모바일앱에 도입했다. 올리브영 회원 누구나 셔터를 통해 사진과 글을 공유하며 앱으로 상품구매로까지 연결시키기 위해서다.

지난 8월에는 K뷰티 인기 속에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통해 해외에서의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역직구 물류센터를 경기 안성에 구축하기도 했다. '바이오 힐 보' '웨이크메이크' '필리미리' 등 자체 브랜드 물류와 함께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의 해외 배송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다. 이 대표의 온·오프라인의 전방위적 방어로 올리브영은 뷰티시장에서의 점유율이 2022년 12.2%에서 올 3분기 기준 18.2%로 6%포인트나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이선정 대표의 연임은 당연한 수순이었다"면서 "쿠팡은 물론 면세점 등 주요 유통채널이 경쟁사로 꼽을 만큼 지난 2년간 올리브영의 성장은 타의추종을 불허했다"고 평가했다.
김지혜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