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안전성 평가에는 iX2 '미흡'·아토3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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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TS)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국토교통부와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중 '소형 SUV 부문' 평가결과를 3일 발표했다.
KNCAP는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기 위하여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다. TS는 올해 총 11개 차종을 평가 중에 있으며 그중 '소형 SUV부문' 평가대상 차종인 BMW iX2, BYD 아토3의 평가결과를 이번에 발표한 것이다.
종합등급은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분야를 평가해 별등급을 부여하고, 가장 낮은 별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모든 분야에서 가장 낮은 별의 수가 5개이면 종합등급 1등급, 모든 분야 중 가장 낮은 별의 수가 1개이면 종합등급 5등급으로 결정되는 셈이다.
BMW iX2는 충돌안전성(★★★★, 82.3%), 외부통행자안전성(★★★★★, 88.5%), 사고예방안전성(★★★★, 61.2%)으로 종합등급에서 2등급을 획득했다. 충돌안전성에서는 양호,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는 우수한 결과가 나왔으나 사고예방안전성에서는 일부 안전장치 미장착, 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 등 평가기준 불만족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BYD 아토3는 충돌안전성(★★★★, 84.7%), 외부통행자안전성(★★★★★, 76.2%), 사고예방안전성(★★, 42.7%)으로 종합등급에서 4등급을 획득했다. 아토3는 충돌안전성에서는 양호,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는 우수한 결과가 나왔지만 특히 사고예방안전성에서는 일부 안전장치 미장착, 차로유지지원장치 등 평가기준 불만족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전기차를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세계 최초로 별도 평가하고 있는 전기차안전성 결과는 iX2(★★, 54.5%), 아토3(★★★, 63.6%)로 나타났다. 전기차안전성에는 배터리에 대한 상시이상감지, 이상발생경고, 정보저장 여부를 평가한다. 평가 결과, iX2는 상시이상감지 기능이 미비해 '미흡', 아토3는 전체 기능에서 일부 점수를 획득해 '보통'의 결과가 나왔다.
박선영 TS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장은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사고예방안전성 평가가 중요하며, 자동차 제작자는 해당 차종의 안전장치 미장착 조치 및 장치의 성능을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TS는 이번 소형 SUV 부문을 시작으로 중형 SUV, 중형 픽업 부문의 결과를 순차적으로 매월 발표할 계획이며, 연말에는 11개 차종에 대한 종합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올해 자동차안전도평가는 순수전기,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내연 자동차를 평가 중"이라며 "소비자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안전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수시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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