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4 코리안드림 통일실천대행진] “한반도 통일, 천만 시민의 꿈으로 만들자”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onelink.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928010015871

글자크기

닫기

한대의 기자

승인 : 2024. 09. 29. 10:04

28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서 이산가족·탈북민·시민 3만명 통일 대행진
에드윈퓰너 해리티지재단 창설자 등 국제 학계·정계·학술 리더 380명 참여
통일기원대행진·평양예술단공연·통일기원 드론퍼포먼스 진행
2024 코리안드림 통일실천대행진
문현진 글로벌피스재단 창설자 겸 세계의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28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열린 2024 코리안드림 통일실천대행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송의주 기자
이산가족·탈북민·시민 3만 명이 함께 모여 '대한통일 만세'를 외치는 '2024 코리안드림 통일실천대행진' 행사가 28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열렸다.

주최측인 코리안드림천만캠페인 시민조직위원회·사단법인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은 이날 오후 3시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2025년 광복 80주년'을 앞두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는 통일기원대행진, 평양예술단 공연, 태권도 퍼포먼스, 역사어린이합창단을 비롯한 가수들의 공연과 '염원의 빛' 드론 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소규모 부대 행사들의 진행으로 이뤄졌다. 또 남과 북, 그리고 세계 시민들이 함께 모여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프로그램과 통일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됐다.

또한 에드윈 퓰너 해리티지재단 창설자를 비롯한 국제 학계, 정계, 학술단체, 시민단체 주요 지도자 380명이 참여해 자유롭고 통일된 한반도 실현의 의의와 시민 주도 통일운동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주최 측 관계자는 이같은 국제적 지원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과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행사를 통해 더욱 강화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는 이산가족과 탈북민가족들이 대거 참여해 서로의 안부를 묻고, 분단의 아픔을 나눴으며, 통일에 대한 희망을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행사에 특별함을 더했다.

앞서 식전 행사에서는 스포츠 및 문화공연과 함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한 다양한 부대 행사들이 열렸다. 태권도 어린이 1,500명이 태권도로 통일 열망을 표출하는 '3만장 송판 깨기 기네스북 도전'도 거행됐다.

이 외에도 통일기원대행진, 평양예술단 및 칠보산예술단 공연, 통일염원 세계시민 목소리, 역사어린이합창단, 드림뮤지컬, 가수 거미, 박창근, 김수찬, 홍지윤 공연, 통일기원 '염원의 빛' 드론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 주도 통일운동 축하 공연이 열렸다.

이에 대해 주최 측은 "이런 퍼포먼스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통일이 단순히 정치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이슈임을 일깨우고,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한반도의 정세는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지만, 이런 행사가 국내외적으로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고, 민족 간의 화합을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젊은 세대에게 통일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조명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대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