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의정부시의회, 5일 제338회 임시회 폐회...39개 안건 심의·의결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onelink.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06010003388

글자크기

닫기

의정부 진현탁 기자

승인 : 2025. 09. 06. 07:52

권안나 의원, 5분 자유발언서 "함께 만드는 따뜻한 공직문화를 만들자"
이계옥 의원, 5분 발언 통해 "어린이에게 놀이공간 제공해야"
사진(의정부시의회, 제338회 임시회 폐회)
김연균 의정부시의장이 지난 5일 제338회 임시회를 폐회하고 있다./의정부시의회
경기 의정부시의회는 지난 5일 제3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12일간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21건을 포함한 조례안(규칙안 포함) 28건, 동의안 9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총 1조 8437억 8589만원 규모의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면밀히 심사해 일반회계 1억 1000만원을 감액했으며,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은 원안대로 의결했다.

사진(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 5분 자유발언)
권안나 의정부시의원이 지난 5일 열린 제3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의정부시의회
이날 제2차 본회의에서 권안나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3년 간 의정부시 공무원 퇴직자의 80% 이상이 저연차 직원이며 여기에 악성 민원까지 더해져 공직사회 전반의 심리적 위축이 심화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함께 만드는 따뜻한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청원경찰 명칭을 공공안전관으로 변경 △저연차 공무원 적응 지원 강화 △공직자 복지제도 단계적 확대 등 세 가지를 제언한다"고 했다.

아울러 권 의원은 "공무원 복지를 꾸준히 넓혀 나가는 노력은 조직의 활력을 높이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작은 배려가 모여 공직자의 자존감이 높아진다면 이는 곧 시민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로 이어지는 만큼 존중의 문화와 복지 그리고 성장의 기회가 따뜻한 공직문화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사진(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5분 자유발언)
이계옥 의정부시의원이 지난 5일 열린 제3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성장할 환경을 만드는 것이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면서 "아이들을 위한 예산을 과감하게 투자해 줄 것"을 시 집행부에 요청했다.

그러면서 "여름에는 시원한 물놀이 공간을, 겨울에는 신나는 눈썰매장을 조성해 계절의 변화를 온몸으로 느끼며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동적인 놀이 공간이 필요하다"며 "또한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통합 놀이터도 권역별로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시정질문을 통해 김태은 의원이 △순세계잉여금 △반환공여지 활용 △시금고 예금 금리 등에 대해 질문했으며, 이에 대해 김현주·권안나 의원·이계옥 의원의 보충질문이 이어졌다. 또한 정진호 의원이 △시 재정문제 등에 대해 질문했으며, 이에 대해 김현채·조세일·이계옥 의원의 보충질문이 이어졌다.

김연균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논의된 조례와 예산이 시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심히 챙겨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민생 안정과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의결한 의원 발의 조례안(규칙안 포함)은 △의정부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현채 의원 외 4명) △의정부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세일 의원 외 4명) △의정부시의회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정희 의원 외 4명) △의정부시의회 사무 전결 처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계옥 의원 외 4명) △의정부시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정미영 의원 외 7명) △의정부시 대발생 곤충 관리 및 방제 지원에 관한 조례안(정미영 의원 외 5명) △의정부시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정희 의원) △의정부시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정희 의원 외 5명) △의정부시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조례안(정진호 의원 외 6명) △의정부시 중장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강선영 의원 외 4명) △의정부시 노인장기요양 지원사업 운영에 관한 조례안(권안나 의원 외 11명) △의정부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계옥 의원 외 4명) △의정부시 범죄예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지호 의원) △의정부시 폭우·폭설·한파 피해 예방 및 지원 조례안(김지호 의원 외 2명) △의정부시 청소년 대상 성범죄 예방 및 교육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지호 의원 외 2명) △의정부시 치매환자 실종 예방 및 조기 발견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지호 의원 외 3명) △의정부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강선영 의원 외 7명) △의정부시 시간제 및 청년근로자 취업보호와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지호 의원 외 3명) △의정부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계옥 의원 외 4명) △의정부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세일 의원 외 3명) △의정부시 전세사기 예방 및 안전전세 관리단 운영 조례안(김태은 의원 외 9명) 등이다.

의정부시의회는 다음 달 28일부터 11월 6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제339회 임시회를 열어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현황 보고를 받고 조례안 및 그 밖의 안건을 심사할 예정이다.
진현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